내용 바로가기

CLOSE


KUK SOOL WON

국술정보

패턴이미지

투명이미지
HOME > 국술정보 > 국술의 역사 > 궁중무술




궁중무술

"첫째는 덕망, 둘째는 신뢰성, 셋째는 지성, 넷재는 용감성, 다섯째는 정신훈련"

BC 1세기쯤 한반도에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세워져 팽팽한 대립관계가 시작됐다. 그 당시 역사를 보면 소라가 연맹을 맺어 다른 한쪽의 나라를 치기도 하고 연맹을 맺은 나라끼리도 다투는 삼국간의 전쟁이 끊이질 않던 시기였다.

당시의 무인들은 지식과 무예가 골고루 균형을 이루어야 참된 무인이라 믿었기에 그들은 열과 성을 다해 학문과 무예를 익혔다. 그 중에 한 예가 신라에서 보여지는 화랑도다. 그들은 검술, 승마술, 특수 족술, 수기술, 던지기와 비각술이라 하는 능숙한 족술로 상대방의 어느 부분이든지 정확히 가격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동양 최고의 무예인으로 손꼽힐 정도의 수준에 올랐던 것이다.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한다는 그들의 다섯 가지 규율 즉,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의 정신을 몸에 익힌 화랑들이 훗날 장군 또는 군장이 되어 신라에 큰 도움을 주었다.

고구려 또한 무예의 수준이 높았는데, 고구려의 전사들을 선인이라 불렀으며 덕이 높은 사람이라는 뜻을 가졌다.
고구려인에게 선인은 높은 평가를 얻어 사회계층에 있어서도 존경을 받는 위치에 있었다.

삼국 중 마지막으로 세워진 나라는 백제다. BC 17년에 백제가 세워졌으며 서기 350년경에 백제의 근초고왕을 통해 명실상부한 나라로 자리잡았다. 백제 또한 다른 두 나라와 같이 무술과 무예를 장려하였다. 백제의 군사들은 승마, 궁술, 검술 등을 수사라 불렀다. 그리고 공격뿐만 아니라 방어 기술기법도 연마하였다. 이런 대련의 연마 기법은 지금 국술원의 대련기법과 흡사하다.

이후의 역사를 보면 삼국 중 제일 약소국이었던 신라가 화랑도 정신으로 무장한 젊은 전사들의 전공에 힘입어 688년에 한반도를 통일시켰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통일된 신라는 서서히 국력을 유지하는데 소홀하게 되고 918년에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통일신라는 이 땅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고려는 다시 무술과 무인을 등용하였고 국가에 도움이 이를 적절히 활용하였다. 서기 958년에 광종왕이 무관과 문관의 균형을 잡기 위해 과거를 만들어 무인들을 관료로 채용하기 시작했다. 그 후 그곳에서 무학이라는 것을 가르쳤는데 이것을 무인들을 위해 7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무관과 문관들의 갈등에 의해 무학은 곧 그 이름만 남을 뿐 과정은 없어져 버렸다. 서서히 무술은 궁중에서 떠나 서민층으로 돌아갔으며 깊은 산 속이나 절간에서만 무예와 무술이 비밀리에 전수되었다.

서기 1392년 이성계 장군은 힘이 다한 고려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여 조선이라 이름하였다.
유교정신을 통해 무술과 무예를 멀리하고 문과를 중시하는 정치사회를 이루어 자연히 무인을 얕보는 사회풍토가 형성되었다.
그런 시대 흐름 속에서 선조 임금 때 충북 청주 사람인 한교라는 무인이 (무예통지)라는 한국의 전통무술을 종합 집대성한 책을 저술하였다. 한교는 약 70명에게 그가 저술한 무술서적을 넘겨주어 익히게 하고 이 기법을 서민층에게도 익히게 하여 1592년 임진왜란 시기 왜구에 대항하여 눈부신 활약을 보여주었다.

서기 1790년에 정조왕이 이덕무를 통해 (무예도보통지)라는 4권의 책을 저술하여 무술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게 했다.
이 무예를 익힐 때 먼저 다섯가지의 정신을 가르쳤는데 참된 무술인으로 성장하기 전에는 이 다섯 가지 이외에 어떠한 기술과 기법을 가르치지 못하게 했다.

"다섯가지 정신은 첫째는 덕망, 둘째는 신뢰성, 셋째는 지성, 넷재는 용감성, 다섯째는 정신훈련"이었다.

이 다섯 가지의 철칙은 현재의 국술원의 정신과 같으며 국술의 기술이나 기법이 이와 같아 국술원에서 먼저 참된 무술인이 되기 위해 이 다섯 가지 정신을 수련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 콜센터

    국술원 협회 콜센터

    전화
    053 - 942 - 4414
    팩스
    053 - 942 - 4415
    이메일
    kuksooler@hanmail.net
    운영시간
    09 : 00 ~ 18 : 00
  • 세계 국술원

    세계 국술원

    전화
    281 - 255 - 2550
    팩스
    281 - 255 - 2548
    20275 FM 2920 TOBALL TX 77377
  • 세계를 재패한 서인혁의 성공신화

    세계를 재패한

    서인혁의 성공신화

    국사님 평전 전국 서점에서 판매중